본문 바로가기
라이프

탈모 치료제 먹는약 종류 주의사항 복용법 바르는약 주사 부작용

by 블루파스타 2024. 3. 14.
반응형

탈모 치료제의 종류

탈모 치료제의 종류는 제형별로 경구용(먹는 탈모약), 외용액(바르는 탈모약), 주사제로 나눌 수 있다.

  먹는 치료제
(경구용)
바르는 치료제
(외용액)
주사 치료제
성분 피나스테리드,
두타스테리드
알타프라디올/
미녹시딜
베타메타손
계열 남성호르몬 억제제 남성호르몬 억제제/
두피 혈관확장제
스테로이드제
효능 남성형 탈모 치료 남성·여성형 탈모 치료/
남성형 탈모 치료
원형탈모 치료
분류 전문의약품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

* 일반의약품: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의약품

* 전문의약품: 의사의 진단과 감독 아래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

탈모 먹는 치료제(경구용)

경구용 치료제인 피나스테리드와 두타스테리드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을 억제하는 약물로 남성형 탈모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.

  1. 피나스테리드: 식사와 관계없이 1일 1회 복용하며 3개월 이상 복용해야 효과가 나타난다.
  2. 두타스테리드: 1인 1회 복용하지만 캡슐 내용물에 노출되면 구강 인두점막의 자극을 초래할 수 있어 씹거나 쪼개지 않고 통째로 복용해야 한다.

두 성분은 소아 또는 여성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데, 특히 여성이 깨지거나 부서진 알약을 만질 경우 약 성분이 피부를 통해 흡수돼, 남자 태아에서 기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.

탈모 바르는 치료제(외용액)

  1. 미녹시딜: 두피 혈관확장제로 안드로겐성 탈모치료에 사용된다.
    모발과 두피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약 0.5~1ml를 1일 2회 두피에 발라 관리하면 된다. 해당 치료제는 최소 4개월 이상 사용해야 효과가 나타나며, 사용을 중단할 경우 3~4개월이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는 특징이 있다.
  2. 알파트라디올: 남성호르몬 억제제로 경증의 남성형 및 여성형 탈모증에 사용된다.
    1일 1회, 한번에 3ml를 도포한 뒤 약 1분간 마사지하며 약물이 흡수되도록 해야 한다. 증상이 개선되면 2~3일에 1회로 사용 횟수를 줄일 수 있다.

두 치료제의 경우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돼 별도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, 18세 미만은 이 두 성분의 투여를 금지하고 있다.

 

탈모 주사 치료제

  1. 베타메타손: 원형 탈모 치료에 사용되며 국소 부위에 주사해 사용할 수 있다.

스테로이드제는 강력한 항염증 효과와 면역억제 효과가 있지만 종류 및 제형 등에 따라 용법이 달라 전문가의 처방이나 지시에 따라야 한다.

 

반응형